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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경영 마케팅

MECE 기법의 개념과 원칙을 알아보자

by Oriyong 2020.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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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CE 기법의 개념과 원칙을 알아보자

MECE란 특정 주제에 대한 요소들을 중복 없이 나열하는 개념인데요. 기획 관련 일을 하면 많이 들어볼 수 있습니다. 제 잡스러운 업 중에 하나는 기획자입니다. 기획자들이 알아야 할 중요 개념 중에 하나인데요. 딱히 용어를 모르더라도, 현장에서는 이 개념을 이용해서 일하고 계신 분들은 많습니다. 경우의 수라고 부르는 대부분의 업무일 수 있죠. 이번엔 MEC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ECE 기법 개념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 상호배제와 전체포괄)는 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면서 모였을 때는 완전히 전체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겹치지 않으면서 빠짐없이 나눈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어권에서는 '미씨'라고 읽는다. - 위키백과

 

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라고 하네요. 서로 겹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요소들 간 중복이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체포괄이라는 의미는 빠지는 요소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요소, 요소들을 다 합하면 전체가 되는 개념입니다. 이렇게 빠지는 요소 없이 전체를 중복 없이 나열하는 방식으로 케이스와 상황을 나누며 분석하는걸 MECE 기법이라고 부릅니다. 엠이씨이, 또는 미시라고 읽습니다. 전략 컨설팅 기업인 맥킨지가 처음 사용했다고 합니다.

 

MECE 예시: 요소의 합이 전체입니다

 

MECE의 원칙

MECE는 결국은 분류와 집합입니다. 그래서 개념이 곧 원칙입니다.

1. 나열된 요소는 서로 배타적입니다.

2. 나열된 요소는 합하면 전체와 같습니다.

3. 중복된 특성을 가진 요소가 없어야 합니다.

 

MECE의 목적

우리는 문제 해결을 위해 MECE를 고려하는데요. 이러한 개념의 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호배제 -> 중복 없음 -> 불필요한 자원 낭비 및 혼동을 예방합니다.

전체포괄 -> 빠지는 요소가 없음 -> 기회의 상실, 가능성의 상실을 예방합니다.

 

MECE의 예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성별

남과 여. 둘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남자면서, 여자인 사람은 없습니다. 남, 여 구별로 합하면 전체와 동일합니다. MECE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

시장 을 나눌 때도 해외시장, 내수시장으로 나누면 MECE가 됩니다.

 

사람 별 직업

사람들의 직업은 어떤가요? 요소를 다 나열할 수는 있겠지만, 투잡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중복된 요소로 인해 MECE가 아닙니다.

 

정리

개념은 간단하지만 MECE적으로 분석이나 전략, 주제를 분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열심히 조사해서 요소 나열해더라도 'A 요소와 B 요소는 중복 아닌가요?', '나열된 A, B, C, D' 요소를 모두 합하면 전체인가요? 등의 질문들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저보다 똑똑한 사람들이 다양한 프레임워크들을 만들어 놨는데요. 시간 날 때마다 저도 다양한 개념들을 찾고, 제 상황을 프레임에 넣어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데요. 많은 다양한 분석이나 전략 방법론들도 MECE삭 분류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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