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경영 마케팅

PREP 기법이란 무엇인가

by Oriyong 2020. 6. 6.
반응형

PREP(프렙) 기법이란 무엇인가

PREP주장이나 설득 시에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보통 프렙이라고 명하는데요. 우리는 다양한 주장을 합니다. 경영, 미팅, 직장, 회사생활, 비즈니스, 구매, 교환, 반품 등. 위치, 상황에 따라 우리는 끊임없이 주장(설득)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설득을 해야 하는 상황이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PT)인데요. 설득의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입니다. 이번엔 주장이나 설득을 할 때 주로 사용되는 기법인 PREP를 알아봅니다.

 

PREP 정의

PREP 기법이란 ‘Point(주장)’, ‘Reason(이유)’, ‘Example(사례)’, ‘Point(결론, 요약)순서로 말해서 이야기의 논리성을 띠고, 전달력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식인데요. 대부분은 설득에 사용됩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이유를 말하고, 주장을 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에서는 두괄식으로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설득을 하기에는 주장에 이어 이유와 사례를 말하는 구조가 유리합니다.


조직은 목표, 협동심, 의사소통 3요소로 이루어지는데요. 목표와 협동심이 있더라도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조직은 원활하게 운영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때는 'ㅇㅇ해야 합니다.'라고 결론(요점)부터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고 나서 '왜냐하면'이라는 이유나 근거를 말합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하고 사례나 데이터, 수치를 전달하면 앞의 요점과 조합되어 청자가 이해하기 쉽습니다. 마지막에 '그래서 ㅇㅇ해야 합니다.'라고 한 번 더 반복하면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PREP를 지켜서 이야기하면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높은 설명을 할 수 있고, 듣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고, 연락, 상의, 그리고 PT에서 보다 효과적입니다.

 

PREP 기법 적용 방법

상대가 알고 싶은 것부터 논리적으로 이야기합니다.

PREP 기법 순서

 

1. 주장(Point)

예시: 운영팀 인원을 4명 더 뽑아야 합니다.

2. 이유(Reason)

예시: 이유는 3가지입니다. 첫번째 이유는 이번 가을 시즌에 우리 브랜드는 대규모 어쩌고저쩌고...

3. 사례(Example)

예시: 예를 들면 지난해 가을 대규모 이벤트가 진행됐을 때 어쩌고저쩌고...

4. 결론(Point)

예시: 그래서 운영팀 인원을 4명 더 증원해야 합니다.

 

설득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단계는 두 번째 단계인 이유입니다. 타당한 근거를 대야 주장하는 바가 확실합니다. 맞지 않는 이유는 이후의 모든 설명까지도 퇴색되게 합니다.

 

정리

PREP는 화려한 언변을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지침이 됩니다. 누군가를 설득하는 행위는 어렵습니다. 저는 혼자서 대부분의 일들을 하는데요. 특히 고객을 설득하는 과정은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저는 애초에 언변이 뛰어난 사람이 아니기에, 이런 식의 프레임에 맞춰서 준비하기도 합니다. 말할 때는 물론 설득을 위한 문서 자료를 만들 때도 참고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이런 다양한 프레임들을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