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경영 마케팅

스캠퍼 기법과 예시 안내

by Oriyong 2020. 6. 5.
반응형

스캠퍼(SCAMPER) 기법과 예시 안내

스캠퍼 기법은 아이디어를 발전하기 위한 기법 중 하나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더라도 아이디어가 안 나올 때 유용합니다. 또는 브레인스토밍으로 여러 아이디어가 도출됐다면,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번엔 스캠퍼 기법과 예시를 알아보겠습니다.

 

스캠퍼 기법 정의

창의적 사고를 유도해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프로세스의 혁신을 돕는 일종의 발상 도구.

- 두산백과

 

아이디어 발상을 돕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이디어는 생각을 한다고 무작정 떠오르진 않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생각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스캠퍼는 7가지 원칙에 맞춰 질문하고 발상하는 기법입니다. 7가지 원칙의 첫 글자를 모아 SCAMPER라고 명명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식은 브레인스토밍 중에 'A와 B를 결합하면?', 'A 기능을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나?' 등 스캠퍼 원칙에 따라 질문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주제와 질문을 하나씩 조합하다 보면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미 나온 아이디어를 확장할 때 효과적입니다.

 

스캠퍼 기법 원칙 및 예시, 사례

스캠퍼의 7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체하기(Substitute)

 ㄴ 대체할 수 있는가? : 방식, 원료, 제작 과정 등 다른 것으로 대체하면 어떻게 될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컵 재질 대체 > 종이컵, 젓가락 재질 > 나무젓가락

 

결합하기(Combine)

 ㄴ 결합할 수 있는가? : A와 B를 결합이 가능할까? 가치 있는 새로운 조합이 나올 수 있는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복사기+프린터+팩스 = 복합기, 티셔츠 + 모자 = 후드티, 운동화 + 바퀴 = 인라인스케이트, 연필 + 지우개 = 지우개 달린 연필

 

조절하기(Adjust, Adapt)

 ㄴ 조절할 수 있는가? : 다른 용도를 위해 기능, 원료 등을 조절하면 어떻게 될까를 고민합니다.

 ㄴ 사례 : 식물의 씨앗이 의류에 잘 붙는 원리 > 벨크로, 민들레 씨의 낙하 모습 > 낙하산

 

변형·확대·축소하기(Modify, Magnify, Minify)

 ㄴ 수정, 확대할 수 있는가? : 특정 대상의 기능, 모양, 소리, 색상 등을 변경, 확대, 축소할 수 있는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확대-확성기, 축소-초소형 카메라, 변형, 축소-노트북, 변형-휴대폰 고리 모양 교통카드

 

용도 바꾸기(Put to other uses)

 ㄴ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는가? : 특정 대상을 현재의 용도가 아니라 새로운 용도로 바꿀 수 있는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계란판 방음벽, 진흙 머드팩

 

제거하기(Eliminate)

 ㄴ 제거할 수 있는가? : 대상에서 특정 기능, 색상, 모양 중 제거할 수 있는 게 있는지, 제거하면 어떻게 될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무선 가전제품, 무지방 버터, 무카페인 커피

 

역발상·재정리하기(Reverse, Rearrange)

 ㄴ 순서나 형식, 구성 등을 바꾸거나 재배열하게 되면 어떠할지 고민해 봅니다.

 ㄴ 사례 : 출근을 안 하는 재택근무, 김밥을 뒤집은 누드김밥, 벙어리장갑 <> 발가락 양말

 

정리

스캠퍼 발상법(방법론)를 알아봤습니다. 저도 자주 활용하는 기법입니다. 저는 1인 기업을 운영 중인데요. 그러다 보니 여러 명이 모여 회의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럴 때 이런 다양한 시각으로 생각해보는데요. 여러 가지 프레임을 알아두면 발상할 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이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이나 제가 선호하는 37가지 변환 요소 등이 있는데요. 참고하셔서 함께 활용하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https://oriyong.tistory.com/103

 

브레인스토밍이란 무엇인가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이란 무엇인가 브레인스토밍이란 회의 기법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많이들 하는데요. 팀 작업을 하고, 회사에 소속되어 있다면 자주 듣는 개념입�

oriyong.tistory.com

https://oriyong.tistory.com/105

 

찰스 톰슨의 37가지 변환 요소를 알아보자

찰스 톰슨의 37가지 변환 요소를 알아보자 아이디어의 발상법은 다양합니다. 발상법 중 하나는 37가지 변환 요소입니다. 하나의 대상을 두고, 이렇게 저렇게 생각하는 방식인데요. 스캠퍼(SCAMPER)

oriy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