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경영 마케팅

로직트리란 무엇인가

by Oriyong 2020. 6. 8.
반응형

로직트리란 무엇인가

로직트리는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 기법 중 하나입니다. 여러 선택지를 중복 없이 나열하고 고르는 방식인데요. 가능성들을 누락하지 않으므로써 실패율을 낮추고, 성공률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이번엔 문제 해결에서 최적의 선택지를 고려하기 위한 로직트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로직트리 정의

주어진 과제에서 관련 있는 논리적인(Logic) 연관성을 가진 하위 선택지들을 분해하여 나무(Tree) 형태로 전개 한 후 결정을 도와주는 기법입니다. 이때 누락이나 중복 없이 분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직트리

로직트리 특징

우리가 문제 해결을 위한 해결책을 선택할 때, 많이 빠지는 오류는 특정 아이디어 하나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런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로직트리는 모든 선택지를 나열하고 그중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하위 소요를 누락하지 않기 위해 MECE 개념을 활용합니다.

 

로직트리 기법은 여러 아이디어를 고려할 때 유용합니다. 로직트리는 비즈니스에서 거의 모든 경우에 활용되는 대단히 편리한 분석기법입니다. 비슷한 기법으로는 의사결정트리가 있습니다.

 

보통 3단계로 트리를 펼치기도 하는데요. 1단계는 왜(Why), 2단계는 어떻게(How), 3단계는 무엇(What) 순을 따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논리구조는 글쓰기나, 보고서 작성에도 확장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

저는 항상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떤 게 좋은 지 망설입니다. 결정장애 비슷한 느낌입니다. ㅎㅎ; 비즈니스에서는 선택지를 미루는 것도 비용이기 때문에 빠르게 결정을 해야 하는데요. 그럴 때는 이런 프레임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시각화해서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