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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경영 마케팅

3C 분석이란 무엇인가

by Oriyong 2020.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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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C 분석이란 무엇인가

고객, 경쟁자, 자사. 이 세 분야에 대한 분석입니다. 기업들이 마케팅이나 서비스를 진행할 때 가장 먼저 하는 분석 중 하나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서비스는 직접적인 경쟁자는 없는데요. 그래서 비슷한 시장에서 운영하는 다른 서비스들의 공급자들을 주의 깊게 살펴봅니다. 저희 서비스는 플랫폼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공급자와 구매자 두 부류의 고객층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고객에 대한 분석을 세밀히 하는 편입니다. 시스템을 직접 만드는 입장이니, 고객에 관한 거의 모든 행동들을 데이터로 남기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로그 데이터들의 목적은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고객(Customer)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 즉 고객의 분석을 합니다. 고객의 분석은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선정된 구체적인 마켓과 니즈의 파악이 포함됩니다.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몇 시에 주로 구매하나요? 날씨가 어떨 때 구매하나요? 장소는 주로 어디일까요? 20대일까, 아니면 30대일까요? 남성일까요, 여성일까요? 어느 지역에 살까요? 그 곳은 도시인 가요? 이런 고객 분류의 그룹핑도 필수입니다.

고객 영역에서 필수 고려 내용은 구매력, 소비규모, 성장가능성, 잠재 고객 존재 여부 등입니다. 이런 분석을 통해 향후 마케팅의 성과까지 유추하게 됩니다. 고객 분석은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분석 시마다 나오는 고객들의 피드백 또한 필수 분석 자료입니다.

 

경쟁자(Competitor)

자사와 동일 또는 비슷한 제품군으로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을 말합니다. 시장점유율이 나눠지고 있다면, 무조건 경쟁자를 고려해야 합니다. 라이벌 제품과 자사 제품의 장단점, 마케팅 전략의 차이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경쟁자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그를 공략한다면 보다 효율 높은 고객 확보가 가능합니다. 경쟁자가 하나가 아니라면, 각 경쟁자들을 목록화하고, 경쟁자마다의 기술력, 인지도, 점유율, 장/단점 등을 분석해야 합니다. 자사의 제품이 우위를 가지기 위해서는 경쟁자와 대비되는 제품 개선, 시장 선정, 포지셔닝을 통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자사(Company)

자사영역은 외부요인이 아닌 내부 자원에 관한 역량 파악입니다. SWOT 분석의 SW, 브리오(VRIO) 분석과 연결됩니다.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 물적 자원, 핵심역량을 파악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구조까지 고려합니다. 가용 가능한 자원의 종류와 규모 파악, 그리고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의 전략은 강점은 부각하고, 약점은 보완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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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

3C 분석은 다른 마케팅 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일 때가 많습니다. 3C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석 작업들을 추가로 진행하는데요. 그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고객, 자사, 경쟁자를 우선 파악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마케팅 분석 순서라면, 3C -> STP -> SWOT -> 4P 정도의 순서이지만, 이 또한 기업마다 다르게 운영해야 할 것입니다. 당연히 프레임 별 사용 여부도 모든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 전략에 따라 다릅니다. 3C 다음에 하는 STP분석도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STP분석 관련 글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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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보통은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많이 하는 분석들로 3C, 4P, STP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이러한 고객, 경쟁사, 자사, 마켓, 포지셔닝 등의 모든 고민들은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고객은 변하며, 시장도 변하고, 자사의 제품도 끊임 없이 변해갑니다. 실물의 제품을 판매하는 분야에서는 제품 제작 초반 한 번의 분석만으로도 일정 성과까지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진 제품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다릅니다. 제품의 버전이 지속적으로 변해가므로, 그에 따른 고객과 시장, 경쟁사들도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하나의 버전이 하나의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버전을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이러한 마케팅 분석은 반복해서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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