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경영 마케팅

SWOT 분석이란 무엇인가

by Oriyong 2020. 4. 15.
반응형

SWOT 분석이란 무엇인가.

내부의 자원과 외부의 환경을 고려하는 SWOT 분석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왓 분석이라고도 합니다. SWOT 분석은 경영전략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중 하나입니다.

 

정의

내부 자원인 강점과 약점, 외부 환경에 따른 기회와 위기를 파악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방법입니다. 강점(Strengths)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위협(Threats)의 앞글자인 SWOT의 앞글자를 모아 SWOT 분석이라고 합니다.

 

 

강점(Strengths)

내부에 존재하며, 타 업체에 비해 유리한 점을 이야기 합니다.

 

약점(Weaknesses)

내부에 존재하며, 타 업체에 비해 불리한 부분을 이야기합니다.

 

기회(Opportunities)

외부 환경 요인에서 타 업체들을 포함하여 업계 전체가 유리한 부분은 기회입니다.

 

위협(Threats)

외부 환경 요인에서 타 업체들을 포함하여 업계 전체가 불리한 부분은 위협입니다.

 

적용

강점과 기회, 강점과 위협을 조합하여 대응 전략을 수립합니다. 약점과 기회, 약점과 위협을 조합하여 대응 전략을 수립합니다.

내부 요인 강점(S) x 외부 환경 기회(O) : SO분석 => 적극적 공격 필요. 강점으로 기회를 살려 사업을 강화 및 확대합니다.
내부 요인 강점(S) x 외부 환경 위협(T) : ST분석 => 차별화 필요. 강점을 살려 위협을 기회로 전환합니다.
내부 요인 약점(W) x 외부 환경 기회(O) : WO분석 => 약점 강화 필요. 약점을 극복해 기회를 잡습니다.
내부 요인 약점(W) x 외부 환경 위협(T) : WT분석 => 방어 필요. 최악의 사태가 되지 않도록 대책을 세웁니다.

 

마무리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은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일부 업체에만 해당할 경우 해당 업체의 강점과 약점으로 분류됩니다. 해당 산업에서 다수의 업체에 해당될 경우 기회와 위협으로 분류하시면 됩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개념으로는 VRIO, 마케팅 4P 전략이 있습니다.

https://oriyong.tistory.com/43

 

VRIO 분석을 알아보자

VRIO 분석이란 무엇인가? 이번에 알아볼 개념은 브리오(VRIO)입니다. VRIO는 내부 역량 분석 프레임인데요. '내부 역량 분석'이라는 말은 거창하지만, 한마디로 표현하면 '뭔가 해서 돈 잘 벌 수 있겠냐.'입니다...

oriyong.tistory.com

https://oriyong.tistory.com/37

 

마케팅 4P 전략을 알아보자

4P 전략이란 무엇인가? 마케팅믹스, 4P 전략은 마케팅에 대해서 공부할 때 먼저 나오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상당히 오래된 개념인데요. 언제나 그렇듯 기본적인 개념에서 스스로에게 어떻게 적용할지를 항상 고..

oriy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