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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경영 마케팅

6시그마란 무엇인가

by Oriyong 2020.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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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란 무엇인가

6시그마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6시그마는 일반적으로 불량률을 일정 수치 이하로 운영하기 위한 품질 프로세스 개선입니다. 단순히 불량률을 낮추자라는 운동이 아니라, 6시그마(3/1,000,000)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기반으로 공정을 개선해 나갑니다. 이번엔 6시그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6시그마 정의

6 시그마(6σ)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이다. 원래 모토로라에서 개발된 일련의 품질 개선 방법이었으며 품질 불량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 내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었다.

- 위키백과 중

서비스 또는 제품을 높은 품질로 제공하기 위한 경영 개선 프로세스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단순하게 품질 좋게 하자는 운동 정도라면 불량률을 어디까지로 목표할 것인가가 문제입니다. 거기에 6시그마라는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6시그마는 정규분포에서 표준편차를 의미하는데요. 표준편차 그래프는 아래처럼 생겼죠.

여기서 1시그마는 68%, 2시그마는 95%, 3시그마는 99.7% 식으로 6시그마까지 가면 99.99966%가 됩니다. 100만개 중 3.4개의 불량률(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DPMO)이 나오는 것을 목표로 해서 이름이 6시그마입니다.

 

소비자에게 전달할 때 검수를 통한 6시그마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불량이 나올 수 있는 공정 과정,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6시그마 방법론

대표적인 6시그마의 구축 방법론은 DMAIC이 있습니다. 단계적으로 5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의(Define)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합니다. 기업의 전략과 소비자의 요구까지 일치하는 목표를 정합니다.

 

측정(Measure)

품질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식별합니다. 프로세스, 제품의 수준, 리스크 수치를 측정합니다.

 

분석(Analyze)

더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위한 여러 가능성을 평가를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개선(Improve)

분석에 따른 프로세스, 구성요소 등을 구축합니다. 계획하고 진행하며, 개선하게 됩니다.

 

관리(Control)

개선된 프로세스나, 구성요소들이 목표로 하는 성과가 나오는지 관리하고, 여러 변동성을 관리합니다.

 

정리

6시그마를 알아봤습니다. 90년대 잭 웰치가 GE에 도입하면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단순하게 고객이 받아보는 영역의 개선만이 아닌, 제작 공정, 원인부터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사실 상 0%라는 것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구체적으로 수치를 선정하고(6시그마), 그 수치를 이루기 위한 개선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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