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경영 마케팅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by Oriyong 2020. 5. 31.
반응형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벤치마킹(benchmarking)이 무엇일까요? 간단하게는 다들 알고 있습니다. '다른 거 보고 장점을 취한다.'라던지, '다른 데는 어떻게 하고 있나 보자' 정도이죠. 저는 대부분의 일들을 혼자서 합니다. 그러다 보니 자료조사의 시간이 항상 부족한데요. 그럴 때 제가 가장 선호하는 방식, 기법이 벤치마킹입니다. 이번엔 벤치마킹의 뜻과 사례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벤치마킹 정의

벤치마킹(benchmarking)이란 측정의 기준이 되는 대상을 설정하고 그 대상과 비교 분석을 통해 장점을 따라배우는 행위를 말한다. 기업 경영 분야에서 '벤치마킹'이란 어떤 기업이 다른 기업의 제품이나 조직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여 그 장점을 보고 배우는 경영 전략 기법을 말한다.

- 위키백과 중

 

한마디로 하면 다른 기업의 장점을 알아보고, 배우는 기법입니다. 장점을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복사해오는 의미보다는 자신의 기업이나 제품에 적용할 수 있게 다듬는 과정도 포함합니다.

위 설명에서 단계를 나누면 좀 더 나누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내가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를 선정한다.
  2. 비슷한 가치를 제공하는 비교 대상을 설정한다.
  3. 나의 가치와 비교 대상을 분석해서 장단점을 분류한다.
  4.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내 가치에 장점들을 차용한다.

결국은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기법의 하나입니다. 단순하게 제품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닙니다. 제품을 만드는 생산과정부터 물류의 이동 과정, 업무 처리 프로세스까지 배울 수 있다면 범위가 따로 있지 않습니다.

 

벤치마킹의 유래

벤치마킹(benchmarking)은 원래 토목 분야에서 강물 등의 높낮이를 측정하기 위해 기준점벤치마크(benchmark)를 표시하는 행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벤치마크란 측정의 기준점을 말합니다.

 

벤치마킹의 사례

1.  제록스(Xerox)

미국의 제록스(Xerox) 사가 일본의 경쟁 기업들의 경영 노하우를 알아내기 위해 일본에 가서 조사 활동을 벌이고 그 결과를 경영 전략에 활용하여 기업 경쟁력을 회복한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복합기를 제조하는 제록스는 시장에 있는 다른 제품들을 분해하고, 하나하나 분석해서 자사의 제품에 반영해서 개선한 사례가 있습니다.

 

2. 이마트

이마트는 다양한 기업들을 벤치마킹해서 탄생했습니다. 해외에 있는 기업들은 국내 실정에 맞지 않으므로, 도입을 할 수 있는 형태로 변경하는 일도 벤치마킹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높은 선반과 대용량 제품의 월마트(미국), 신선 식품의 강화와 깔끔한 인테리어의 이토요가토(일본), 그 외에 자체 브랜드 상품 강화나 고급 할인 매장, 신선 식품의 프리미엄화 등의 개념도 테스코(영국), 홀푸드(미국), 타겟(미국) 등의 기업에서 차용했습니다.

 

3. 자동차 회사들

그동안 자동차 회사들은 일본의 자동차 기업 도요타를 끊임 없이 벤치마킹했습니다. 빅3(GM·포드·크라이슬러)뿐 아니라 현대차·폴크스바겐·아우디 등 자동차 회사들 뿐만 아닙니다. GE, 삼성전자, LG전자, 포스코 등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품질 개선과 낭비를 줄이고, 재고를 줄이는 도요타의 생산방식은 TPS라고 불리며, 전 세계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정리

기획과 제작을 동시에 진행하는 저는 가끔 개선 방안이 생각나지 않으면, 무조건 돌아다니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곳이 현실일 수도, 인터넷의 세상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이들이 제공하는 방식을 보고 배웁니다. 스스로 처음부터 생각하는 것보다 누군가 이루어놓은 방식에 제 생각을 덧붙이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고 효율적입니다. 벤치마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런 개념들을 익혀가며, 보다 좋은 가치를 시장에 제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비즈니스 > 경영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레인스토밍이란 무엇인가  (0) 2020.06.03
6시그마란 무엇인가  (0) 2020.06.01
Z세대란 누구인가  (0) 2020.05.28
밀레니얼세대란 누구인가  (0) 2020.05.27
란체스터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0) 2020.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