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직장생활

직장인을 위한 일반상식, 시사상식 사전

by Oriyong 2020. 5. 4.
반응형

직장인을 위한 일반상식, 시사상식 사전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합니다. 그럴 때 툭툭 튀어나오는 단어들이 있는데요. 알고 있으면 그냥 넘어가지만, 모르면 흐름이 끊어집니다. 이번엔 직장인들이 알아두면 도움될 용어들을 정리했습니다.

 

블랙스완 이론

파급효과가 거대하지만 발생가능성이 적어 고려하지 않았던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경우를 뜻합니다. 흑고니 이론, 검은 백조 이론, 흑조 이론 등으로 불립니다.

 

디드로 효과

하나의 제품을 구매하면 그에 어울리는 상품을 계속 구매하게 되는 심리 효과입니다.

 

 

깨진유리창 이론

작은 문제 하나를 방치하면 그 지점을 중심으로 문제가 확산된다는 이론입니다.

 

지하경제

지하경제란 정부가 파악하지 못하는 경제활동들을 총체적으로 일겉는 말입니다.

 

잔물결 효과

어떤 사건의 영향력이 시간이 지나면서 확산되는 효과입니다. 호수에 돌을 던지면 파동이 일어나고, 시간이 지나면 파동이 확산되는 것에서 왔습니다.

 

기회비용

여러 가능성 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 그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 다른 가치들 중 가장 큰 가치를 말합니다.

 

미장센

미장센은 무대예술인 영화, 연극, 오페라,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연출 상 디자인 측면의 영상미를 지칭합니다. 장면 내에 구도, 배치 등을 이용해서 표현하는 메시지를 말합니다.

 

콩코드 효과

어떤 행위가 손실이나 실패로 이어질 것을 알면서도 지금까지 투자했던 것이 아까워 그만두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놈코어 스타일

편하면서도 심플함한 패션을 추구하는 방식입니다. 보통이라는 노멀(Normal)과 핵심이라는 코어(Hardcore)의 합성어로라고 합니다. 튀지 않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이 트렌디하다고 생각하고, 그런 것이 결국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스타일입니다.

 

에펠탑 효과

처음에는 무관심했으나, 반복적인 노출로 인해 호감도가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에펠탑도 처음엔 철탑이라서 사람들이 안 좋아했는데, 시간이 지나서 사람들이 익숙해지니까 좋아하게 됐다고 합니다.

 

양떼 효과

무리에서 떨어지기 싫어서 다른 이들이 하는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리천장

충분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 차별 등의 이유로 고위직으로 올라가지 못하는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보이지 않는 천장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정책이나 규칙 등에는 제한이 없으나,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차별이 발생하게 됨을 이야기 합니다.

 

블루슈머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을 블루오션이라고 하는데요. 그 블루오션에 존재하는 소비자를 가리킵니다.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입니다.

 

플라이휠 효과

떠있는 바퀴를 의미합니다. 플라이휠은 처음엔 추진력이 필요하지만, 가속도가 붙으면 알아서 돌아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격을 낮추면 고객이 모이고, 고객이 모이면 판매자가 많아지고, 판매자가 많아지면 규모로 인해 비용이 낮아지고, 비용이 낮아지면 가격을 낮추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는 경영 모델의 선순환을 의미합니다.

 

정리

다양한 효과, 용어들이 있는데요.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마다 추가하면 됩니다. 회사에서 쓰는 다양한 용어들도 살펴보세요.

https://oriyong.tistory.com/47

 

회사용어들을 알아보자

회사에서 쓰는 여러 가지 용어들을 알아보자 회사에서는 업무할 때 다양한 용어들을 씁니다. 같은 의미로 이야기를 해도, 일상생활에서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용어들인데요. 은근 회사에서만 ��

oriy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