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초등학생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by Oriyong 2020. 4. 20.
반응형

초등학생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최근 새로운 학기가 시작하면서 초등학생 자기소개서를 쓸 일이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그동안의 학습을 통해 자기소개서를 어느 정도는 작성할 수 있는데요. 초등학생의 경우 쉽지 않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적을지 몰라서 막막한데요. 그럴 때 어떤 조언을 해줘야 할지도 막막합니다. 사실 자신에 대한 글을 작성하는 건 어른들도 쉽지 않으니까요. 이번엔 초등학생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개요

어떤 상황에 필요한 자기소개서인지 생각합니다. 친구들 앞에서 하는 가벼운 자기소개라면 모든 내용들을 빠짐없이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주제 한, 두 개만 이야기하면 됩니다. 어느 정도 양식을 갖춰야 하는 자기소개서라면 초반의 기본정보(이름, 나이 등)를 알려주는 내용이 끝나면, 자기소개서의 목적(신청, 지원 등)에 맞게 관련된 경험과 생각을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의 소주제 순서대로 작성하지만, 당연히 작성하는 학생의 생각대로 더하고 빼야 합니다. 아래 순서대로만 단답식으로 작성할 경우 오히려 자기소개서로서는 좋지 않은 내용이 됩니다.

 

이름과 나이

간단히 자신의 이름과 나이를 이야기합니다. 이름과 나이를 몰라서 쓴다기보다는, 자신을 꾸미는 글을 써주기 위함입니다. '요리를 좋아하는 홍길동입니다.' 등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함께 이야기하면 더욱 이미지가 풍부해집니다.

 

성격

성격은 눈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말이나 행동을 통해 생각해야 합니다. 성격을 작성한다면 그에 따른 말과 행동을 함께 써야 합니다.

 

좋아하는 것

음식, 취미 등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좋아하는 것을 쓸 때는 그것을 왜 좋아하는지도 같이 써줍니다. 그리고 얼마나 좋아하는지도 써줍니다. '전 아이스크림이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좋아요.'라고 쓰는 것보다는 아이스크림을 먹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었는지, 얼마나 기다렸었는지 등의 경험을 함께 쓰면 좋습니다.

 

싫어하는 것

싫어하는 것을 씁니다. '세상 모든 것이 싫다'거나, '이유 없이 무조건 싫다'라는 이야기는 좋지 않습니다. 그 보다는 자신이 왜 그것을 싫어하는지 같이 이야기해주면 좋습니다. '다른 친구를 괴롭히는 친구를 싫어합니다. 저도 괴롭힘을 당했었는데, 너무 슬펐기 때문입니다.' 식이 됩니다.

 

특기

잘하는 일을 씁니다. 초등학생이므로, 당연히 수준은 높지 않아도 되며, 정규화된 분야가 아니어도 됩니다. 자동차 이름 맞히기, 공룡 이름 외우기, 별자리 이름 말하기, 스마트폰 게임 등 모든 것이 특기가 될 수 있습니다.

 

장단점

자신이 생각할 때의 장단점을 이야기합니다. '난 어떤 좋은 점이 있어, 난 어떤 안 좋은 점이 있어.' 등 자유롭게 말하면 됩니다. 다만 장점은 없이, 단점만 이야기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런 안 좋은 점이 있구나. 그럼 좋은 점은 뭐가 있을까?' 같은 식의 이야기로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꿈 소개

어른이 되면 하고 싶은 일을 씁니다. 신청이나 지원을 위한 자기소개서라면 앞으로의 꿈도 비슷한 분야로 작성하길 추천합니다. 가볍게 이야기하는 자기소개서라면 꿈도 가벼운 이야기로 써도 됩니다. 어른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자신이 평상시에 하고 싶었던 일을 이야기해도 됩니다. 인형의 집 만들기, 공룡 이름 모두 외우기도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왜 그 일이 하고 싶은지를 쓴다면 글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하고 싶은 말

친구들 앞에서 자기소개를 하는 거라면,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씁니다. 보통은 '앞으로 친하게 지내자.' 정도겠지만, 마무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하고 싶은 말을 쓴다면 어색하지 않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상황에 맞게 내용을 추가하거나, 뺍니다.

위에 나열된 소주제들은 예시일 뿐입니다. 자기소개서의 목적이나, 듣는 사람들에 따라서 내용을 더하고 빼야 합니다. 가령 학기 초에 하는 친구들 앞에서 하는 몇 줄짜리 자기소개서라면 이름, 좋아하는 것, '친하게 지내자' 정도만 돼도 됩니다. 오히려 과도한 사전식 정보 나열은 쓰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지루할 수 있습니다.

 

크고 원대한 내용이 아니어도 됩니다.

초등학생의 내용은 크고 원대한 꿈이나, 마스터급의 특기가 아니어도 됩니다. 공 잘 던지기 같은 소소한 일상의 소원들은 참 좋은 주제입니다.

 

솔직하게 작성합니다.

가끔 이목을 끌거나, 관심을 받고 싶어서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명백히 문서입니다. 누군가 앞에서 발표한다면 더욱더 거짓은 없어야 합니다.

 

일관된 흐름으로 작성합니다.

주제가 있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하나의 이야기 책입니다. 아이에게 자신의 입장에서 자신이 주인공인 이야기를 쓰는 겁니다. 이야기를 통해서 하고 싶은 말을 충분히 전달됐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초반에 이야기를 하다가, 뒤에 전혀 다른 이야기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 때는 아이에게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꼭 물어봐야 합니다.

 

어른이 임의로 수정하지 않습니다.

내용을 어른이 보게 된다면 마음에 들지 않는 내용이 있어도, 어른이 직접 수정하는 것은 하면 안 됩니다. 간단한 조언 정도는 괜찮으나, 내용을 불러줄 테니, 받아 적으라는 식은 절대로 안됩니다. 다소 만족하기 힘들더라도, 아이가 자신을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지켜봐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정리

초등학생에게 자기소개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계시다면 힘내도록 자신감을 불어넣어주세요.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어른들도 자신에게 대한 글을 작성하는 것은 어려운 일 중 하나입니다. 어른들도 자기소개서보다 보고서에 나오는 수치를 찾고, 데이터를 추출하고, 그래프로 표현하는 일이 더 쉬울 것입니다. 특히 저학년 초등학생 자기소개서에서 작성 도중에 문장 구성이 정확히 하지 않다거나, 맞춤법이 맞지 않는다는 지적은 최대한 자제해 주세요. 문장 구성이나 오탈자는 탈고의 과정에서 함께 찾아봅니다. 탈고 또한 좋은 학습의 대상입니다. 자기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다른 어른들, 선생님, 친구들 앞에서 어떻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함께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