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나폴레옹 수면법을 알아보자

by Oriyong 2020. 6. 24.
반응형

나폴레옹 수면법을 알아보자.

나폴레옹은 수면을 어떻게 했길래?

 

나폴레옹은 프랑스 군인 출신으로 황제까지 된 유명한 인물입니다. 유럽의 다양한 나라들과 전쟁을 치르며, 나폴레옹 전쟁이라고 불리는 전쟁이 있을 정도로 유럽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에겐 '나의 사전에는 불가능이라는 단어는 없다'라는 말로도 유명하죠.

이처럼 다양한 업적과 많은 명언을 남겼는데요. 나폴레옹은 적게 자는 것으로도 유명했습니다.

 

하루 4시간 정도만 수면을 취했던 것으로 유명한데요. 전쟁 중에는 3~4시간 정도만 잤다고 합니다. 잠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는 말 위에서 잠깐씩 눈을 붙였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우리는 늘 바쁩니다. 그래서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데요. 그러다 보니 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죠. 그래서 적게 자는 방법이 있다면 솔깃하게 들립니다. 이번엔 나폴레옹 수면법으로 유명한 하루 4시간 수면법의 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나폴레옹 수면법이란

나폴레옹처럼 수면 패턴을 4시간 정도로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폴레옹 수면법 적응 단계

적응하는데 2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기본 전제는 수면 시간에는 숙면을 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숙면에 도움되는 여러 가지 준비도 필요합니다. 잠자리, 조명, 주변 소음도 숙면에 도움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음주, 과식, 과격한 운동도 피해 주세요. 과도한 스트레스도 피해 주세요. 숙면에 안 좋습니다.

 

4시간 수면을 하게 되면, 사람마다 결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쾌적한 생활이 가능해지거나, 두통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방법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님을 염두하시기 바랍니다.

 

각 일차별로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1일 차

수면시간 : 8시간

첫날에는 8시간 수면 시간을 확보합니다. 첫날의 의미는 최대한 숙면을 위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에 있습니다. 숙면에 도움되는 다양한 변수들을 확인하세요. 나폴레옹 수면법의 기본은 수면하는 동안 항상 숙면이 되어야 합니다.

 

2일 차

수면시간 : 0시간

두 번째 날에는 수면을 하지 않습니다. 이때가 굉장히 힘든데요. 신체에게 수면시간을 재설정하기 위한 리셋 과정이라고 합니다.

 

3, 4, 5일 차

수면시간 : 6시간

3일 차부터는 6시간 정도로 수면 시간을 유지하며, 적어지는 수면시간에 대한 적응 기간이라고 합니다.

 

6, 7, 8일 차

수면시간; 4시간

6일 차에는 수면 시간을 4시간으로 적응하기 위한 기간입니다. 생체리듬을 4시간에 맞추는 과정입니다.

 

9일 차

수면시간: 0시간

9일 차에는 잠을 자지 않습니다. 4시간 수면 패턴을 안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몸을 재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사람에 따라 2일 차보다는 수월할 수 있으나, 잠이 부족한 상황이라 더욱 힘들 수도 있습니다.

 

10일~14일 차

수면시간: 4시간

나머지 5일 동안 4시간 수면을 다시 유지합니다. 이 단계가 마무리된다면 몸이 4시간 수면 패턴에 맞춰진다고 봅니다. 생체리듬이 적응됐다면, 4시간 수면만으로도 충분한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4일 과정이 마무리됐을 때 어지러움, 두통 등의 부담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다시 적응을 위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정리

수면시간을 4시간 정도로 줄이는 방식은 전문가들에 의해 증명되거나 권장되는 방식은 아닙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실행하신다면 반드시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며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몇 년 전에 4시간만 자면서 생활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1년 정도를 생활하다 보니 항상 피곤했던 기억이 있네요. 단순히 수면시간만 줄여서는 뇌를 활용하는 영역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물론 저는 당시에 어쩔 수 없는 환경 때문에 그렇게 한 것이었고, 위에서 언급한 적응 과정 같은 것도 없었으니 똑같다고 할 수 없겠네요. 개인적으로는 4시간 수면법을 권장하진 않습니다. 당연히 이런 생활패턴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제대로 하려면 전문가와 상담(?)이 있어야겠죠. ㅎㅎ

 

참고로 나폴레옹도 전쟁 등의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수면시간이 적었던 것이지, 평생을 저렇게 살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사실인진 모르겠으나, 불면증도 있었다고 하네요. 그럼 잠을 적게 잔 게 불면증 때문이었을까요?? ㅎㅎㅎ

반응형